오늘 살펴볼 내용의 힌트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메인 주제의 힌트는 바로 여기서 알 수 있는데요 ○○은 역사가 아주 깊은데요 과거 역사에는 ○○으로 인해 어떤 나라는 다른 나라에 가서 그 나라 사람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노예처럼 부리거나 온갖 학대를 일삼아 충격을 주었는데요 이 때문에 ○○을 가리켜 욕망의 열매 혹은 악마의 열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늘날 ○○은 한국에 국내 1인당 소비량 405잔으로 전세계 1인당 소비량인 152잔보다 많다고 합니다 네 이제 대충 ○○이 무엇인지 감이오시죠? 아직도 감이 안오신다고요? 그러면 결정적인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힌트는 ○○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고 졸음을 깨는데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죠 무엇일까요? 네 바로 "커피"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주제는 "커피"가 아니라 "커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유명한 "스타벅스"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브랜드의 탄생과 발전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또 "스타벅스" 브랜드 디자인에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스타벅스가 한국에 도입되고 한국에 런칭되기까지의 어떤 커피의 역사가 있는지 "스타벅스"의 모든 것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 한국의 도입과 런칭
한국 커피 문화의 변화? 한국에 스타벅스가 일으킨 붐?
스타벅스가 바꾸어놓은 한국 커피문화
"스타벅스"하면 가장 먼저 무엇을 떠올리시나요? 바로 균일한 품질이죠 실제로 한국의 1085명의 조사를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브랜드 커피 품질 가운데 평가가 1위를 했다고 하는데요 스타벅스의 소비량이 정말 많은 나라로 한국이 빼놓을 수 없죠 앞서 설명했듯 전세계 소비량의 2배 이상을 커피를 마시는 커피 애호국가로서 한국은 아마 전세계에서 커피소비량 1위일 것입니다 한국에 "스타벅스" 라는 브랜드가 처음으로 브랜드로써 한국내에 런칭되어서 대중적으로 들어오게된 때는 1999년대 초기에 이화여자대학교 앞에서 였는데요 1999년대 스타벅스 1호 본점이 한국에 처음 도입된 이후 한국에 커피 열풍이 불어온때는 얼마되지않았는데요 그리 긴 역사를 가진 것은 아니었죠 하지만 이런 스타벅스의 브랜드 커피 이전에 한국에도 역사속에서 커피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고종황제는 커피를 좋아하는 커피 애호가로 유명했는데요 당시 1895년 아관파천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면서 고종은 커피를 좋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한국의 커피의 역사가 시작되었는데 그 이후로 시간이 흐르면서 원래 한국에 전통적인 다방문화의 커피가 주류를 이루고있었는데 스타벅스 1호점 이후로 한국의 커피 문화가 미국 커피 브랜드의 서구적인 문화로 바뀌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스타벅스"는 어떻게 처음 생겨나게 되었을까요? 그럼 지금부터는 "스타벅스" 라는 브랜드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유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벅스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스타벅스의 역사와 유래feat.세이렌
1.스타벅스의 역사와 유래
먼저 스타벅스가 어디에서 처음으로 생겨난 브랜드인지 초기 시작으로 돌아가보시죠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시작된 초기의 스타벅스는 누구나 예상하듯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그 탄생지를 머릿속에 그려보면서 함께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바로 그 탄생지는 "미국의 시애틀"입니다 미국의 시애틀은 미국 워싱턴주에 위치한 도시로 태평양 연안에 가까우며 해안 그리고 언덕 또 북쪽에는 올림픽 산맥이 있고 동쪽에는 캐스 케이드 산맥을 가지고 있어서 비와 눈이 많이 내리는 기후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런데 사실 비와 눈이 많이 내리는 기후는 커피를 재배하고 생산하는데는 그리 좋은 환경은 아닌데요 그러면 어떻게 미국 시애틀이 스타벅스 1호 본점 즉 모든 스타벅스의 시작점이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미국이 전세계 커피 수입량의 1위 국가이기때문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커피의 나라 브라질에서는 커피 재배 환경이 적합해서 커피를 수출하기는 하지만 미국보다 커피 소비량은 적다는 사실인데요 또한 미국은 경제력 측면에서도 유리하기때문에 많은 커피들을 수입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수입한 브라질의 생두를 로스팅하고 전세계로 역수출하여 경제적 수입역시 얻을 수 있는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커피를 많이 수입해오고 많이 먹을 수 있는 것이죠 이런 유리한 조건 덕분에 미국 시애틀에서는 커피를 접하기 쉽다보니 커피 문화나 커피 관련 상품 그리고 커피와 관련된 사업등이 발달되게되는데요 그래서 많은 수의 커피애호가들은 미국 시애틀로 모여들게되고 이곳은 "커피의 도시" 라는 별명까지도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실제로 많은 커피애호가들은 미국 시애틀의 가을과 겨울의 날씨가 커피를 즐기기에 좋다는 것을 늘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스타벅스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을 모두 갖추었죠 "스타벅스"가 탄생하기 좋은 조건을 미국 시애틀이 갖춘 이유와 배경을 지금까지 설명드렸었는데요 그렇다면 "스타벅스"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시작되게되었을까요? 때는 1970년대입니다 1970년대 당시 미국인들은 현재 많은 한국 사람들이 일명 단 커피라고 해서 설탕과 프림을 섞어서 먹는 믹스커피에 들어가는 원두인 쓴맛이 강한 "로브스타 원두"를 사용해 만든 커피를 즐겨마셨는데요 "로브스타"의 특징은 쓴맛이 강한 특징이 있고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있다는 특징이 있죠 그래서 당시에는 베트남이 "로브스타 원두"에 유명했기때문에 베트남에서 직수입한 원두를 많이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 "로브스타 원두"보다 "아라비카 원두"를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작가였던 "고든보커"와 역사교사였던 "지브시글" 그리고 영어교사였던 "제리볼드 윈"이었습니다 부드럽고 향기가 뛰어나 깊은 여운이 남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던 "아라비카 원두"의 커피는 당시 매니아층이 적었던 터라 판매처나 공급처가 북미쪽에는 그렇게 많지 않았고 그럼에도 먹기위해서는 캐나다까지 직접 가서 아라비카 원두를 가져와서 먹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고 하죠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사업에서 "서비스업"이 발전하게된 중요한 포인트 한가지는 바로 여기에 있죠 바로 다른 사람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그 중요한 포인트를 캐치했던 세사람은 "파이크 플레이스"라는 상점에서 일하며 고품질 커피 원두 장비를 판매하고있는 "알프레드 피시" 라는 사람을 만나게되면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본인들이 직접 "아라비카 원두"를 공수해서 자신들의 매장을 열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1971년 세명이 각자 만달러를 모아서 만달러를 투자하여 3만달러로 파이크 플레이스 앞에 작은 어떤 매장을 사들여서 커피원두 전문점을 차리게 되는데 이 매장이 오늘날의 스타벅스의 시초가 된 곳이었죠 그리고 이름을 "스타벅스"라고 짓고 "아라비카 원두"를 팔게되었는데요 그결과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여 1년후인 1972년에는 시애틀 유니버시티 빌리지에 입성하여 두번째 매장을 열게되었고 사업은 계속해서 확장하고 커지고 있었는데요 그리고 약 10년후 1982년에는 더 성장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업적 혜안이 있었던 "하워드 슈츠"라는 한 사업가는 "스타벅스"의 성장 가능성과 브랜드 가치를 눈여겨보고서 처음 스타벅스를 창업한 3인의 창업자에게 사업적인 제안을 하는데 당시에는 굉장히 센세이션한 파격적인 제안이었죠 바로 미국인들이 불편하게 집에서 원두를 갈아서 직접 내려먹게 하기보다는 매장에서 편하게 그저 돈만내면 커피를 먹으면서 여유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게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대를 앞서가는 제안을 스타벅스 최초 창업자들인 3인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하죠 그 이유는 자신들이 이 사업을 시작한 철학이나 취지가 맞지않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하워드 슈츠"는 그들이 제안을 받아들이지않자 3년뒤 1985년 "1 조르날레"라는 커피바 체인점 사업으로 돈을 많이 벌어서 스타벅스 초기 창업자들로부터 브랜드를 아예 인수받아서 자신의 모든 매장을 "스타벅스"라고 매장자체를 이름을 바꾸고 사업을 더 확장해나가게되었고 미국에서 지역을 어디를 가더라도 다 같은 품질과 같은 맛을 내도록 하려는 그의 빛나는 사업적 철학은 미국내에서 불과 7년뒤인 1992년 165개의 매장을 가지게 되는 미국내 최대규모의 커피 체인점으로 거듭나게 되었고 시간이 흘러서 "스타벅스"는 전세계로 매장을 넓히게 되었고 "스타벅스"라는 브랜드가 국제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진출하여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2.스타벅스 브랜드와 로고의 비하인드 스토리
그렇다면 스타벅스의 브랜드와 로고는 무엇을 보고 만든 것일까요? 위에서 볼 수 있듯 스타벅스의 로고는 마치 인어처럼 보이는 여자가 초록색으로 양쪽 지느러미를 펼친 모양으로 보이죠 그런데 이 로고에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로고에는 바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세이렌"이라는 이름의 바다의 인어를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세이렌"은 바다에서 아름다운 노랫소리로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바다에 빠뜨린다음 죽이는 것으로 알려진 인어라고 합니다 그러면 브랜드 네이밍은 무슨 의미일까요?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배의 1등 항해사였던 "스타벅"이라는 등장인물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면 왜 "스타벅스"일까요? "스타벅"이라고 하는 1등 항해사 같은 사람들을 세이렌이 유혹해서 한자리에 모이게되었다 라고 해서 "스타벅스" 라는 이름이 지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포스팅 역시 더 좋은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 국제 문화 역사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신의 탄생 비화?? 백신의 유래는 목장에서 시작되었다고? 전세계 최초의 백신의 역사를 알아보자 (0) | 2024.09.09 |
---|---|
교토화법?? 일본에도 돌려까기 장인이 있다? 일본사람들조차 교토사람들을 무서워하는 이유? 교토화법의 역사적 이유? (5) | 2024.09.07 |
전세계의 고양이의 대표적인 43가지 품종들을 알아보자feat.코리안 숏헤어 고양이의 역사와 유래 (0) | 2024.05.03 |
전세계에서 가장 한국이 우울한 이유? 정말 한국이 가장 우울한 나라일까?feat.미국작가 마크맨슨 (0) | 2024.03.15 |
전세계적이고 독보적인 브랜드 샤넬은 사실 성당에서 탄생했다?feat.샤넬의 드라마보다 드라마같은 삶 (2) | 2024.03.13 |